TCBS 가정 – 가정의 비극(6)
사무엘상 2:27-36
1. 사람이 나이 들어서 가정을 가지면 자녀를 낳게 됩니다. 부모가 된 남자와 여자는 부부인 동시에 부모가 되어서 자녀를 양육하게 됩니다. 부모로서의 기쁨과 부부의 기쁨이 때론 하나가 되기도 하고, 때론 분리되기도 합니다. (기혼이라면)지금 당신에게 있어 당신의 자녀는 당신에게 어떤 ‘존재’라고 말할 수 있나요? (미혼이라면)장차 당신이 결혼해서 자녀를 낳는다면, 그 자녀는 당신에게 어떤 ‘존재’가 될 것 같은가요?
2. 본문을 읽으세요. 본문은 하나님의 사람이 이스라엘의 사사이면서 제사장이었던 ‘엘리’에게 전해 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아래 물음에 답하세요.
1) 엘리 아들들의 문제는 긴 시간 누적되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지적한 엘리의 문제가 무엇인가요? 왜 엘리는 자기 아들들의 문제를 처리하지 못하고 비극적인 결과를 맞이했을까요?
2) 엘리와 (지난 TCBS에서 공부했던)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와 엘리 간에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그리고 당신과의 공통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3) 하나님은 엘리의 아들들을 그냥 두지 않으시고 심판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에게 일어날 일은 무엇인가요? 훗날 어떻게 되었나요? 당신의 자녀들은 안녕할까요?
4) 하나님은 엘리 집안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집안을 세우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자녀)은 어떤 사람인가요? 당신의 집안은 안녕할까요?
3. 부모(특히 아버지)는 자녀들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제사장과 같은 자리입니다. 부모들은 자녀들로 인해 타락할 수 있고, 자녀들은 부모의 잘못된 양육으로 인해 타락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만일 당신이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한다면 어떤 조언을 하겠습니까?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