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BS 가정 – 이상적인 가정(13)
사도행전 18:1-4, 고린도전서 16:19
1. 1세기의 고린도는 동서 해상로를 연결하는 지점으로 경제력만이 아니라 아테네 못지않게 철학과 종교가 발달한 동시에 성적으로는 문란한 도시입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는 로마에 살다가 고린도로 이주했습니다. 이 부부의 직업은 ‘천막을 만드는 직업’(가죽세공업)인데, 바울이 고향 다소에서 했던 일이기도 합니다. 아굴라 부부는 고린도에 오기 전에 이미 그리스도인이 된 걸로 보이는데, 바울이 아굴라 부부를 찾아가서 동거&동락합니다. 아굴라 부부가 바울과 동거&동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요?
2.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의 끝인사말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와 그 집에 있는 교회’(16:19)라고 언급합니다. 이런 언급을 통해서, 고린도에서의 아굴라 가정은 어떤 역할을 했던 것으로 추측할 수 있나요?
3, 바울이 고린도를 떠나 에베소로 갈 때, 아굴라 부부도 바울과 동행합니다(행 18:18-19). 이후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가기 위해 에베소를 떠나고, 아굴라 부부는 에베소에 머뭅니다. 이곳에 에베소에는 아볼로라는 영향령이 있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사람입니다. 근데 아볼로는 예수님의 말씀에 대해서는 많이 알았으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성령 세례를 알지 못했습니다. 이에 아굴라 부부가 아볼로를 데려다가 복음(하나님의 도)을 자세히 가르쳤다고 합니다. 아굴라 부부가 바울과 함께 하면서 어떤 변화를 겪은 걸로 생각하나요? (청년들)훗날 당신이 결혼을 한다면 무슨 일을 하고 싶은가요? (기혼)지금 당신 부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권사)지금 당신은 젊은이들에게나 자녀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있나요?
4. 지금 한국교회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사회 전반에서 지도자로 부상하고는 있는데도 교회와 그리스도인에게 대한 평가는 악화되고 있습니다. 지금 당신의 직장(가정/동네)은 어떤가요? 한국사회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또 어떻게 하면 교회와 그리스도인에 대한 악평을 줄일 수 있겠는지 말해보세요.
댓글0개